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배민커넥트 ai배차, 일하기 좋은 시간, 장소, 실제 수입

by 쑥쓕 2021. 8. 25.

배민 커넥트의 이모저모

 저번 시간에는 배민 커넥트를 처음 시작하기 위한 방법과 준비사항들을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실제로 배민 커넥트 일에 대한 전반적이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왜 초보도 일할수 있는지, 일하기 좋은 시간 또는 장소는 어디인지, 실제로 얼마나 일을 해야 어느 정도 수입이 나는지 적어보았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알아두어 실제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1> 초보도 배달일을 할 수 있는 이유 - ai배차

 배민 커넥트는 배달일을 처음 해보는 사람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아마도 ai배차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고객이 가게에 주문을 하면 배달원은 그 주문을 받아야 한다. 이 과정을 배차를 받는다고 한다. 여기서 배차 경쟁이 일어날 수 있다. 나에게 가장 가까운 거리, 고객과 가게의 거리, 음식의 종류에 따라 누가 먼저 배차를 받느냐 경쟁이 일어난다.

 여기서 초보자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배민에는 ai배차 시스템이 있다. ai배차는 자동으로 커넥터에게 가장 적합한 주문을 찾아서 알아서 배차해 준다. 그럼 나는 배차받은 콜을 보고 수락 또는 거절만 누르면 된다. 

 수락을 하면 네이버 지도 또는 카카오 지도와 연동이 되어 지도를 보고 가게를 찾아가 배달을 수행하면 된다. ai배차 시스템 덕분에 배달 경험이 없는 사람도 배달일을 할 수 있다.

 

<2> 일하기 좋은 시간과 장소

 배민 커넥트 지원하는 사이트의 안내를 보면 내가 일하고 싶은 시간에 내가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이 배달일은 먼저 주문이 있어야 한다. 24시간 내내 주문이 끊이지 않고 지속된다면 무조건 맞는 말이다.

 하지만 주문은 그렇게 언제나 있지를 않다. 상식적으로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 주문이 가장 많다. 이 시간이 아닌 다른 시간에 내가 시간이 난다고 해서 앱을 켜고 기다리면 시간만 흘러갈 뿐이다. 물론 아예 주문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더 많아 시간 대비 수입이 적다.

 가장 효율적으로, 시간 대비 수입이 가장 좋으려면 피크시간에 일을 해야 한다. 피크시간은 점심 11시~1시, 저녁 5시~8시이다. 회사 밀집지역은 아침 9시에도 커피 주문이 있다고 한다. 또한 야식을 먹는 사람들이 많아서 밤에도 주문이 없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꾸준히 안정적으로 수입을 얻으려고 한다면 내가 일할 수 시간이 피크 시간이어야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지역도 가게가 많은 번화가에서 일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앱을 켜고 기다리면 가장 편하고 좋지만 내 집이 한적한 주택가라면 많은 시간을 기다려할 것이다. 본격적인 아르바이트로서 안정적 수입을 내고자 한다면 귀찮더라도 번화가로 나가야 한다. 배민 앱을 보면 지도에 빨간색으로 주문 밀집 지역이 표시가 되어 있다. 되도록 지도를 보고 빨간색 구역으로 나가야 한다.

 실제로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만큼 일한다는 얘기는 100% 맞는 얘기는 아니다. 만약 걸어서 10분 거리에 강남역이 있는 곳에서 살고 있다면 아주 효율적을 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버스를 타고 나가야 번화가가 나오는 곳에서 살고 있다면 그 이동 시간도 생각해 주어야 한다. 또한 아침에만 시간 여유가 있다면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 수도 있다. 이렇게 각자의 상황이 다르니 내 상황과 현실을 적절히 조합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시간 대비 수입이 높은 시간과 장소를 찾아야 할 것이다. 

 

<3> 실제 수입

 단가는 거리에 따라 다르게 책정이 된다. 먼 거리일수록 단가가 높아지고 단거리일수록 반대이다. 그러므로 운행 수단에 따라 단가가 다른데 도보가 가장 적다. 도보는 1km 안쪽으로만 배차가 되고 자전거, 전기자전거, 오토바이 순으로 올라간다.

 운행 수단에 따라 단가가 정해져 있고 거기에 기상 할증 또는 피크시간 할증, 이벤트 등으로 기본 단가에서 플러스가 된다. 필자는 도보 커넥터로써 보통 한건당 3000원~5000원 정도 배달료를 받는다. 이는 기본 단가에서 플러스된 금액이다. 보통 점심 피크시간 2시간, 저녁 피크시간 2시간 정도 일을 하기 위해 나가 있는다. 다른 일과는 약간 시간 개념이 다른데 총 4시간 동안 일을 하기 위해 밖에 있지만 그 시간 안에는 콜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도 포함되어 있다.

 평균적으로 하루 6건~8건 정도 배달을 하며 하루 수입은 2만 원~3만 원 정도이다. 이것은 내가 일하는 지역의 도보일 경우이며 지역마다 다르다. 지역마다 주문량이 많은 지역이 있는데 그런 지역은 당연히 시간당 수입이 더 높을 것이다. 내가 일하는 지역은 평균적으로 2시간이면 3~4건 정도 할 수 있을 만큼 주문이 들어온다.

 나의 경우를 보고 각자 자신이 일할 수 있는 시간대와 장소를 생각해 자신이 할 만한 일인지 판단해 보길 바란다.

 

정리

 이번 시간에는 ai배차를 통해 배민 커넥트는 실제로 어떻게 일을 하는지 알아보고 현실적으로 언제 어디서 일하면 좋은지 알아보았다. 또한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수입을 살펴보았다. 수입에 대한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각자 처한 위치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점을 꼭 생각해야 한다.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으로 정산에 대한 것과 배민 커넥트의 장점, 단점을 살펴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