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배민커넥트 정산, 추가배차, 장점, 단점, 주의점

by 쑥쓕 2021. 8. 26.

 이번 시간에는 배민 커넥트의 정산일과 정산내역에 대해 알아보고 알아두고 있으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추가 배차에 대해 알아보겠다. 배민 커넥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미리 생각해 놓으면 좋을 주의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정산>

 배민은 수요일부터 다음 주 화요일까지 일주일 동안 수행한 배달료를 3일 뒤 금요일에 입금해 준다. 정산금액은 도보를 기준으로, 일주일 동안 번 배달료에서 소득세, 주민세와 산재보험료를 공제하고 입금해 준다. 소득세는 배달료에서 3% 공제하고 주민세는 소득세의 10%를 공제한다. 산재보험료는 월 7595원으로 한 주에 1715원씩 공제한다. 산재보험료는 한 번이라도 배달을 했으면 차감되는 금액이다. 여기에 도보 외 수단은 운전자 보험료를 더 공제한다.

 또한 프로모션을 할 때가 있는데, 이 프로모션은 몇 건 이상하면 추가 금액을 얼마를 준다고 이벤트로 공지가 온다. 이 프로모션을 완수하면 그 금액은 공제 없이 그대로 지급이 된다.  

 

<추가 배차>

 직장인들은 보너스를 받으면 기분이 좋다. 원래 자신이 일한 데에 대한 대가를 받는 건데도 왠지 플러스로 더 받는 거 같아 기분이 좋다. 마찬가지로 이 일에도 보너스 같은 것이 있는데 위에서 설명한 프로모션과 추가 배차이다.

 추가 배차를 받는 요건은 주문 금액이 10만 원 넘을 때, 음료 13잔 이상 배달할 경우, 엘리베이터 고장일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배달료를 한 건 더 받는 것이다. 프로모션과 달리 중요한 점은 내가 요청하지 않으면 안 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당일 요청해야 한다. 배민 앱 내에 배민 고객센터와 채팅 문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채팅 문의를 통해 추가 배차를 꼭 당일에 요청해야 한다. 

 

<장점>

(1)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일 할 수 있고 신청하고 하루 정도 후면 바로 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인간관계가 얽혀 있지 않다. 상사도 없고 동료도 없어서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3) 도보나 자전거의 경우는 돈도 벌고 운동도 된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돈을 쓰면서 헬스장에 등록하느니 돈을 벌면서 운동한다고 하며 운동에 더 큰 목적을 두는 사람들도 많다. 

(4) 우리 동네 맛집에 대해 파악이 가능하다. 손님으로 볼 때는 볼 수 없었던 것들이 보이면서 진짜 맛집이 어디인지, 위생적으로 깨끗한 집은 어디인지 파악이 가능하다.

(5) 부업으로 가능하다. 전업으로 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부업으로 일하는 사람들도 많다. 회사 점심시간에 1~2건 하는 사람, 퇴근길에 배달하는 사람, 평일에는 일하고 주말에만 배달하는 사람 등 경우가 많다. 전업 외에 수입을 올리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단점>

(1) 일하는 만큼 버는 일이기 때문에 쉬면 바로 수입이 없다. 볼일이 있다거나 아프기라도 하면 바로 수입이 없는 것이다. 

(2) 주문이 이어지지 않고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면 불안하다. 언제나 주문이 많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열심히 해야지 결심한다고 많이 벌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저번 글에서 평균적인 수입을 적었지만 그 평균 속에는 1시간 동안 주문 없이 길거리에서 배회하는 시간도 다 포함이 되어 있다.

(3) 내일 일을 알 수가 없기에 주문이 줄어든다는 생각이 들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언제까지 계속할 수 있는 일인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가 없다. 

 

<주의점>

 배민 커넥트는 혼자 하는 일이기에 한없이 부지런하게도 한없이 게으르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부업으로서 기능을 가지려면 어느 정도는 안정된 수입이 되어야 할 것이고 그러려면 스스로 규칙을 갖고 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루에 몇 건 또는 몇 시간 같은 자기만의 규칙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배송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배달원이 음식값을 물어내어 열심히 일한 하루치 돈이 없어질 수도 있다. 음식을 픽업할 때는 꼭 주문번호, 금액, 메뉴를 확인하고 고객에게 배달할 때는 지도만 보지 말고 주소를 확인하여 꼭 오배송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결론>

 누구나 쉽게 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배달일에 도전하고 있다. 배달일을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을 3편에 걸쳐서 이야기했다. 이번 시간에는 정산과 추가 배차, 장점,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내 개인적인 생각은 너무 많이 고민할 필요 없이 일단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판단하여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