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심근염과 심낭염의 원인, 증상, 치료

by 쑥쓕 2021. 8. 30.

 요즘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으로 대두되고 있는 질병이 심근염과 심낭염이다. 심근염과 심낭염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정확히 알고 백신 접종 후 주의 깊게 살펴봐야 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래서 문제가 생기면 빠르게 대처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자.

    

정의

1. 심근염 : 심근염은 심장을 둘러싼 근육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2. 심낭염 : 심장에는 심장을 둘러싼 두 개의 막이 있다. 이 막 사이에는 공간이 있어서 윤활제와 같은 액체가 있는데 이 부분을 심낭이라고 한다. 심낭은 심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심낭에 염증이 생기면 심낭염이라고 한다.

 

원인 및 증상

1. 원인 :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다. 또한 세균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주로 40대 초반에 남자들에게 발병한다.

 

2. 부작용으로 발병 : 코로나19 백신 중에서 화이자와 모더나로 인한 부작용으로 심근염과 심낭염이 보고되고 있다. 미국의 보고에 의하면 100만 명당 4.1명의 빈도로 발병하고 있다. 16세 이상 남자 청소년과 청년에게 더 많이 발생했으며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에서 더 많이 발생했다. 

 

3. 증상 : 처음 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가슴 통증이다.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호흡곤란, 열, 근육통이 있을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이후 가슴 통증, 압박감, 호흡곤란, 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한다.

 

4. 주의사항 : 바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보통 4일~7일 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며칠 동안은 무리하지 않고 격한 운동이나 음주는 피하고 쉬면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봐야겠다. 

 

치료

 심근염, 심낭염은 치료가 가능하다. 보통 1~2주 이내에 회복되는 경우도 있고 병원에서 적절한 처치로 보통은 회복이 된다. 하지만 심부전 또는 부정맥이 되는 확률도 있으니 괜찮겠거니 하고 참지 말고 의심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가야 한다.

 

정리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무조건 피하기보다는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심근염, 심낭염은 치료가 가능하고 완치되는 병이지만 심부전이나 부정맥으로 이어질 경우 위험해질 수 있다. 방심하지 말고 백신을 맞은 후에는 과로하지 말고 운동이나 음주는 피하고 잘 쉬면서 가슴통증이나 호흡 곤란 같은 증상은 없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