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의 원인, 초기증상, 합병증, 치료, 예방법

by 쑥쓕 2021. 8. 28.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지면 걸리는 병이어서 50대 이후 걸리기 쉽다. 하지만 젊은 층에도 식생활과 환경의 변화로 점점 발생률이 올라가고 있다. 이 시간에는 대상 포진에 대해 잘 알아두어 미리 예방하는 법을 알아보고 빨리 치료할수록 합병증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 초기 증상도 알아두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

 

정의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몸의 신경세포에 잠복해 있다가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의 신경세포를 따라 다시 나타나는 병이다. 어릴 때 수두를 앓았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경우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 없이 우리 몸에 숨어있다가 약해지면 나타나는 것이다.

 대상포진은 한자로 띠 모양의 수포와 발진이라는 뜻으로 말 그대로 띠 모양으로 무리를 지어 발진과 물집이 신경 세포 자리를 따라 몸에 나타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원인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숨어있던 바이러스가 나타나는 것인데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는 나이가 들거나 병의 치료 과정에서 오랜 약의 복용으로 약해져 있는 경우 등이 있다. 면역결핍 환자나 암환자일 경우, 장기 이식 환자일 경우 등이 있다.

 또한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대상포진 환자가 늘고 있다. 과로나 스트레스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지는 밝혀진 바 없으나 실제로 과로, 스트레스가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대상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생긴다.

 

초기 증상

 처음에는 피부가 찌르는 듯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나타난다. 두통과 근육통 등의 증상으로 처음에는 감기 몸살로 오인할 수도 있다. 이 병의 가장 큰 특징인 띠 모양의 발진은 이후에 나타난다. 이후 발진이 물집으로까지 변해야 대상포진을 생각하게 된다.

 이 물집은 농이 차게 되고 보통은 10~14일 이내에 딱지가 생기고 딱지가 떨어지면서 병이 낫게 된다. 하지만 딱지가 떨어져 좋아진 다음에도 1개월 이상 계속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다. 

 

합병증

 보통은 잘 치료를 받으면 별 이상 없이 회복이 되지만 연령이 높을수록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1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계속 통증이 진행되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하는데, 수면장애, 우울증 등도 올 수 있어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바이러스가 어느 부위를 침범하였는지에 따라 합병증이 다르게 올 수 있다. 바이러스가 눈 부위를 침범했다면 시력 장애가 올 수 있고 안면 신경 쪽으로 침범하였다면 안면 신경 마비와 같은 후유증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운동신경을 침범하였다면 팔, 다리 쪽에 마비가 올 수 있고 방광 쪽을 침범하였으면 소변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렇듯 대상포진의 합병증은 계속 남아서 우리를 괴롭히고 우리의 삶의 질을 몹시 저하시킬 수 있다. 그러니 대상포진이 의심되면 미루거나 참지 말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대상포진으로 진단이 되면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투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완전히 죽이는 약은 없다. 초기에 빨리 진단하여 항바이러스를 투입하여 합병증 없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 물집 발생 이후 3~5일 이내 가능하면 빨리 항바이러스 치료제을 투입해야 한다.

 그러므로 감기와 같은 증상이 생기면 본인이 50대 이상이거나, 오랜 기간 병 치료를 받고 있거나, 최근 과로와 스트레스가 지나쳤다면 몸을 잘 살펴보아 발진이나 수포는 없는지 잘 관찰해 보고 대상포진이 의심되면 지체 없이 병원에 가야 한다.

 

예방

 대상포진은 백신이 개발되어 있다.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을 반으로 줄여 주고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통증이 계속 진행될 확률을 줄여준다. 50대 이상이라면 백신을 고려해 볼 만하겠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무리하지 않고 스트레스받지 않고 수면 부족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결론

 대상포진은 한번 걸리면 통증과 외적인 변화로 우리를 무척 힘들게 하는 병이다. 더 중요한 건 빠른 치료로 합병증 없이 잘 낫는 것이 중요하다. 무조건 병을 피해 갈 수는 없지만 대상포진에 대해 잘 알아둔다면 걸리더라도 단순 감기 몸살로 치부하여 참는 일 없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니 대상 포진에 대해 잘 숙지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