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19 백신 비교

by 쑥쓕 2021. 8. 15.

백신이란

 백신은 병원성이 없는 병원체의 항원을 주사하여 우리 몸에 항체를 만들어 항원에 대한 기억을 갖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나중에 항원이 우리 몸에 침입했을 때 항원에 대한 기억을 가진 항체가 항원을 무력화시켜 우리 몸을 보호한다. 

 

코로나19 백신

 이번 코로나19의 백신은 팬데믹이라는 위급한 상황으로 보통 10년의 연구를 거쳐 만들어지는 백신이 1년여 만에 만들어져 접종되고 있다. 또한 mRNA라는 새로운 방식의 백신의 만들어졌다.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온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4가지가 있다. 그럼 이 네 가지 백신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코로나19 백신의 종류 및 특징

1.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이번 코로나19에 나온 새로운 방식의 백신이다. 기존의 방식은 바이러스를 약하게 만들거나 죽여서 그 병원체를 우리 몸에 주입했다면 mRNA백신은 바이러스 정보를 가진 RNA를 주입해 면역력을 얻는 방식이다. 

 바이러스 정보만 갖고 있다면 그 정보를 가진 RNA를 만드는 생산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장점 있다. 하지만 이 RNA는 쉽게 변형,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어 보관이나 유통이 매우 어렵다. 또한 mRNA백신에 대한 축적된 데이터가 없는 상황이다. mRNA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가 있다.

<1> 화이자 

 화이자는 역사가 오래된 미국의 제약회사이다. 미국의 화이자와 독일의 바이오엔테크가 공동으로 만든 백신으로 백신 이름은 코미나티주이며 보통 화이자 백신으로 부르고 있다. 

 영하 60~90도로 6개월 보관할 수 있으며 2~8도에서 2~5일 간 유지가 되어 보관과 유통이 아주 까다롭다. 접종 회수는 2회이며 접종 간격은 3주이다.

<2> 모더나

 모더나도 미국의 제약회사가 개발한 백신으로 역사가 오래된 회사는 아니지만 mRNA 분야를 주력해 연구하는 회사이다. 이번 코로나 백신 개발로 유명해졌다. 

 모더나는 영하 20도에서 6개월 보관할 수 있으며 2~8도에서 30일간 유지가 되어 화이자보다는 보관, 유통이 조금은 수월하다. 접종 횟수는 똑같이 2회이며 접종 간격은 4주이다.

 

2. 바이러스 벡터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방식은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주입하는 방식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인간에게는 해롭지 않은 아데노바이러스 껍데기에 넣어 우리 몸에 주입하여 우리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바이러스 벡터 방식에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이 있다.

<1> 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에서 개발한 백신으로 2~8도에서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며 개봉한 상태에서는 실온에서 6시간 냉장상태에서는 48시간 보관이 가능하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개봉한 후에는 당일 사용이 좋다. 접종 횟수는 2회이며 접종 간격은 11~12주이다.

<2> 얀센

 얀센은 미국의 존슨 앤 존슨 계열의 회사이다. 2~8도에서 3개월간 보관, 유통이 가능하며 영하 20도에서는 24개월도 가능하다. 접종횟수는 1회라는 장점이 있다.

 

부작용

1. 아낙필라시스

 아낙필라시스는 어떤 항원에 대해 과도한 면역 반응을 나타내는 증상인데 주사 후 15~30분 안에 나타나며 속이 울렁거리고 가슴이 답답해지며 혈압이 떨어지고 몸이 붓고 두드러기가 나타난다. 그러니 꼭 주사 후 30분까지 기다린 후 귀가해야 한다.

2. 근육통, 몸살, 발열

 이런 증상은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에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면역 반응이 활발한 젊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주사 후 주사 맞은 팔이 아프거나 뻐근할 수 있다. 1~2일 정도까지는 정상적이 면역 반응이지만 3일 이후에도 계속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야 한다. 또한 열은 39도 이상은 정상 반응이 아니므로 39도 이상 올라가면 병원에 가도록 한다.

3. 구역질, 구토

 적은 확률로 구역질 또는 구토 증상이 있을 수 있다.  

4. 혈전증

 바이러스 벡터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은 부작용으로 혈전증이 있다. 혈전증은 주사 후 평균 9일 정도 후 나타나며 두통과 복통, 울렁거림이 있다. 보통 50세 미만 여성에게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 잘 알아두고 접종 후 이상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댓글